[ 손자 일상 이야기]
세준이네 어린이집 '2021가을 운동회'
석정 이정민
2021. 10. 30. 13:33
-지금, 아이들은 놀이가 필요하다
♫ 술래잡기 고무줄 놀이 말뚝박기 망까기 말타기 놀다 보면 하루는 너무나 짧아~ ♪
-아이에게 놀이는 삶이자 원동력이다
놀이의 가장 큰 특징은 즐거움에 있다. 즐거움은 스스로 선택하도록 하고, 자발적이 되도록 하며, 즐길 수 있도록 한다.
아이는 아침부터 잠잘 때까지 놀이를 한다. 놀이를 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사용하고, 그 안에서 자신의 능력을 확신하기도 한다.
그리고 자기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놀이를 통해 자아에 대한 탐색을 할 뿐 아니라, 미래의 성인으로서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인 정보를 습득하기도 한다.
그래서 아이의 놀이는 성장 발달과 영·유아기 교육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니까 부모는 아이들의 놀 권리를 지켜줘야 한다.
아이의 놀이는 성장 발달과 영·유아기 교육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니까 부모는 아이들의 놀 권리를 지켜줘야 한다.
-놀이는 아이의 뇌 발달을 촉진시킨다
그뿐이 아니다. 어린 아이들에게 놀이 활동은 특히 신경 생리학적으로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고 보고되고 있다. 즉 움직임을 통해 대뇌피질이 활성화되고, 다양한 감각 경험을 통해 아이의 전뇌를 골고루 자극해준다.
아이에게 의미 없고 흥미를 불러일으키지 못하는 정보는 대뇌피질로 원활히 전달돼 처리되지 못하지만, 놀이는 아이가 기억하기 위해 주의집중 하게끔 하는 많은 자극들을 대뇌피질로 전달시켜 뇌를 학습에 적합한 상태로 유도하고, 학습 준비도를 높이는 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이처럼 놀이 활동이 뇌 발달을 증진시키고 사고의 효율성을 높인다는 측면에서 볼 때, 다양한 종류의 놀이 시간을 꾸준히 가졌던 아이들은 같은 문제라도 여러 측면에서 접근하려고 한다거나, 적극적으로 문제해결에 참여하려고 하는 태도가 준비돼 있을 것이다.
따라서 아이의 뇌가 지닌 속성과 기제에 적합한 교육 방안들을 모색하고자 할 때, 놀이는 그 중심적 역할을 할 수 있다.
아이의 주도적인 활동은 따라주고, 놀이의 우선권을 신뢰해주는 태도가 필요하다
어른들의 눈에는 아이의 행동이 의미 없어 보여도, 아이 나름대로 대단한 목적과 의미 심장함을 지니고 있을 수도 있다. 이런 활동들은 절대로 아무렇게나 불쑥 튀어나오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모두 아이들의 정신적인 능력 수준에 맞게 일정한 양식을 가지고 조직화된 것들이다. 이때 아이 스스로 만족할 때까지 활동을 완수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자유를 준다면 주의력과 집중력도 기를 수 있다.
그리고 아이가 노는 것을 보면 아이의 몫이 보일 때가 있다. 또래들 안에서 내 아이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어느 정도의 몫을 해내고 있는지 잘 관찰해 뒀다가 모자란 것은 채워주고, 과한 것은 적절히 조절해 주는 부모의 민감성을 발휘해 보자.
ㅡ변혜원 유아교육연구소장
*칼럼니스트 변혜원은 성균관대학교 대학원에서 아동발달심리학을 전공한 후, 경기도청소년상담실에서 근무하며 아동·청소년·부모를 대상으로 상담 및 강의를 했다. 또한 (주)교원 아동발달연구팀에서 기획·개발 팀장을 하며, 교구재를 연구 개발 하는 일을 했다. 현재는 (주)베네세 코리아(www.benesse.co.kr) 유아교육연구소에서 소장으로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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